1. 주거의 종류
주거용 부동산에 관한 설명을 위해 몇 가지 용어를 먼저 정확히 이해하고 익혀 두는 것이 편리하다.
가. 임대용 아파트 (Rental Apartment)
임대용 아파트는 우리나라의 관리사무소 격인 메인터넌스(Maintenance)가 아파트 내에 있고, 생활하면서 고쳐야 할 것들은 모두 메인터넌스 직원들이 고쳐준다. 예를 들면, 식기세척기나 오븐이 망가졌을 때, 싱크대의 분쇄기(Kitchen Disposal)가 망가졌을 때, 온수가 안 나올 때, 블라인드가 고장 났을 때 등, 조명 교체 등 거주하는 아파트에 문제가 생기면 웬만한 건 비용 없이 수리 또는 새것으로 교체해 주며, 잔디관리, 눈 치우기, 환기구 청소, 낙엽 치우기 등 단독주택에서 해야 할 일 같은 것들은 모두 아파트 회사에서 관리해 준다.
회사에서 관리하는 피트니스센터와 수영장이 있으며, 공원과 연계되어 있는 곳은 산책로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대부분은 임대료에 포함되어 있다. 단점은 이웃집 소음이나 프라이버시 침해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한국인이 미국에서 거주 종류를 고를 때 아파트를 꺼리는 이유 중 단연 독보적인 이유는 소음 문제이다. 층간 소음이 너무 심해서 아이가 있는 집은 아랫집에 피해를 줄 수 있고, 반대로 옆집 신혼부부로부터 들려오는 소음으로 심각한 피해를 받을 수 있다. 소리에 예민한 분은 ‘안 보이는 누군가가 우리 집에서 돌아다니는 것 같다’라고 할 정도로 미국 아파트의 소음 문제는 심각한 편이다. 2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아파트의 경우 1층은 마룻바닥이며, 2층은 카펫으로 되어 있다. 카펫인 2층에 거주하는 경우라도 가급적이면 슬리퍼를 신고 저녁 10시 이후에는 주방을 사용하거나, 세탁, 청소 등 소음을 발생하는 가사, 그리고 샤워로 인한 소음을 발생시키는 행위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1) 아파트는 기본적으로 냉장고,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오븐, 식기세척기, 에어컨 등이 렌트에 포함되어 제공되며, 전기, 물, 가스, 오폐수 처리, 인터넷 등의 비용은 렌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2) 렌트비는 매달 내고 (Resident Portal Site에서 온라인 뱅킹으로 자동이체가 가능), 계약은 1년 단위로 갱신하게 된다. 만기일 2~3개월 전에 재계약 여부를 묻는 편지가 오게 되고, 재계약을 원하면 보내온 편지에 서명해서 되돌려 보내는 것으로 계약 갱신이 된다. 보통 계약 갱신을 할 때마다 렌트비가 몇 프로씩 상승되기도 한다.
- 60일 전에는 갱신여부에 대해 반드시 서면으로 회신을 해야 한다.
- 계약 갱신 시 약 5% 정도의 임대료가 상승이 된다.
- 계약 기간 이후에도 Month to Month (매월 결제)로 임대가 가능하며, 이 경우 임대료가 높다.
(3) 우리나라에서는 아파트 평수를 중요시 생각하지만 미국에서는 방이 몇 개고 화장실이 몇 개 인지로 아파트의 크기를 구분한다. 한국에서 흔히 부르는 원룸을 미국에서는 Studio라고 하며, 거실 외에 방이 하나 있으면 1 bed라고 하고, 거실 외에 방이 2개 있으면 2 bed라고 한다.
(4) Germantown/Collierville 대부분의 임대용 아파트는 2~3 bed이며, 4 bed 이상의 임대 아파트는 없다.
(5) Germantown 주변 주요 임대용 아파트 단지
(가) The Residneces at Thronwood : 7794 Kings College Ave. Germantown TN 38138
https://thornwood.com/
1) 4층 빌딩으로 우리나라 아파트와 유사한 구조(단층 구조)
2) 2 Bed/2 Bath 평면도(1,113 sq ft /30평)의 경우 $2,513/月 ('22년 9월 기준)
3) Germantown의 중심에 있어 쇼핑몰, 식당 등 접근성이 최대의 장점이며, 레지던스(Residence) 아파트로 24시간 컨시어지(Concierge, 관리인)를 운영하고 있어 편리하다. 반면, 아파트의 평면상 수납공간이 작으며, 환기가 잘 안 되는 단점이 있다. 그 외 피트니스센터 등 부대시설은 뛰어나다.
※ 레지던스: 숙박용 호텔과 주거형 오피스텔이 합쳐진 개념으로 호텔식 서비스가 제공되는 숙박시설을 뜻하는 말이다. 생활형 숙박시설이라고 하며, Thronwood는 매주 화, 목, 일에 쓰레기를 문 앞에 내놓으면 버려주는 서비스를 해 준다.
※ 컨시어지: 프랑스에서 유래된 말로 중세 시대 성을 지키며 초를 들고 성을 안내하는 사람에서 유래됐으며, 현재는 고객을 맞이하며 서비스를 총괄하는 사람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4) 3인 이하 가족에게 추천한다.
(나) The Retreat at Germantown : 7865 Grove Ct. W, Germantown, TN 38138
https://www.theretreatatgermantown.com/
1) 901-672-6952
: 복층 구조의 주택 (1층은 차량 차고지 Garage와 주방, 거실이 있으며, 2층에 방 3개가 있는 구조이다.)
2) 임대료는 $2,320/月
3) 타운하우스(Townhouse 연립주택 형태)로 아파트들이 옆으로 연결된 건축 형태로 비교적 자유롭게 정원 및 공동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집 외부의 관리는 공동 관리사가 맡아주어 편리하다.
(다) Miller Creek at Germantown : 3769 Skipping Stone Trace, Memphis, TN 38125
901-520-6197 https://www.irtliving.com/Apartments-In/Memphis-TN/Miller-Creek-At-Germantown
(라) The Signature at Schilling Farms Collierville : 1074 Signature Hill Drive, Collierville, TN 38017
https://www.mrgapartments.com/properties/the-signature-at-schilling-farms/
(마) Carrington at Schilling Farms : 1020 Schilling Row Ave, Collierville, TN 38017
https://carringtoncollierville.com/
나. 단독 주택 (Single Family House)
집의 형태에 따라서 단층 주택(Ranch), 2층 주택(Colonial과 Cape Cod), 1.5층 주택(Split-level과 Bi-level)으로 나눠진다. 지하실을 포함하여 층수가 많을수록 거주 공간이 넓어 편리하며, 겨울에 대비하여 차고는 있는 것이 편리하다. 노인이나 어린이 그리고 임신부가 있을 경우엔 같은 건평이면, 층수가 적거나 계단이 가파르지 않은 집이 안전하다. 집의 위치는 한국과 달리 어디나 소방 도로망이 확보되어 있으므로, 조용한 막다른 골목이 선호되고, 뒷마당이 좁거나 들여다 보이는 코너 집이나, 집 앞의 도로가 교통량이 많은 위치는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멤피스 주변 도시(저먼타운, 콜리어빌)의 경우 철도 길과 가까운 곳의 주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매일 새벽 4~5시마다 화물 운송 기차가 기적소리를 내며 철도 길을 지나간다.
마당 청소는 물론 정원을 가꾸는 일, 낙엽과 눈을 치우는 일 대부분이 임대인의 책임이므로, 어느 정도의 여가를 할애할 수 없으면, 추가로 매달 $50~100 이상의 조경사 고용을 위한 지출을 감당해야 한다. 미국은 인건비가 비싸다 보니 자잘한 것들이 모여 꽤 많은 지출이 생길 수 있다. 잔디관리를 직접 할 경우 잔디 깎기 기계 등 Hardware 구매 비용도 만만치가 않다.
멤피스 지역마다 차이가 있겠으나 여름에는 파리와 모기가 많다. 주택이 목재로 지어져 오래되었기에 각종 벌레 (바퀴벌레, 거미, 개미 등)가 많이 나와 한 번씩은 벌레와의 전쟁을 치르기도 한다. 때론 두더지가 정원을 헤집고 다니기도 한다. 임대용 아파트에 비하여 각종 공과금 비용이 많이 나오는 단점도 있다. 임대아파트의 경우 $100~200, 단독주택의 경우 $300 이상 나오며, 최근 MLGW의 공과금이 30% 인상되었다고 하나 실제 체감은 70% 정도 올라갔다 하니 거의 2배 정도 공과금이 올랐다고 보면 된다. 이러한 장/단점을 사전에 잘 검토하길 바라며, 그럼에도 불구 미국에 왔기에 단독 주택의 로망은 실현해 볼 가치가 있는 것 같다.
2. 임대 아파트나 주택을 찾는 방법
가. 지역 답사
거주하고자 하는 지역을 찾아 ‘For Rent’, ‘For Lease’ 등의 사인이 붙어있는 집을 찾는다. 이 방법을 통해 이웃 상황이나 환경을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는, 사인에 표시되어 있는 중개사의 전화번호로 문의하고 상담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임대부동산은 중개사 간의 공동 판촉 계약 하에 판촉 되므로, 간판에 표시된 중개사가 아닌 다른 어떤 중개사를 통해서라도 상담이 가능하다.
나. 중개인
가장 편한 방법이지만, 중개인의 경우 매매에는 적극적이지만, 임대는 소극적이다. 고객이 지금은 임대를 하지만, 후에 구매를 할 수 있는 잠재고객이라고 여기지는 경우 중개인이 임대를 일종의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임대 매물이 나오는 것을 찾는데 도와준다. 중개인은 신문광고를 통해 찾을 수 있고, 집을 구하려는 지역의 소규모 중개인들은 광고를 잘하지 않지만, 그 지역에 관한 매물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갖고 있는 경우가 있다.
※ 대부분의 미국 지역에서는 중개수수료를 임대인(집주인)이 내며, 임차인은 내지 않으니 중개 수수료에 대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 인터넷 & 앱(APP) 검색
미국 부동산 사이트: 가능하다면 4개의 APP을 모두 설치하여 검색하는 것을 추천한다.
멤피스 The Residences at Thronwood 아파트 (0) | 2022.09.14 |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