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멤피스, 자동차 등록/갱신

자동차/자동차 등록

by 황금벌레 2022. 9. 15. 21:32

본문

1. 자동차 신규 등록

자동차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테네시 주 법에 따라 자동차 등록을 해야 하며, 차량 운행 중에는 항상 자동차 등록증 (Vehicle Registration Card)를 지참해야 한다. (참고로 자동차 운행에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 등록증, 운전면허증, 보험 가입 증서 이 세 가지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등록은 가까운 지역 카운티 사무실 (카운티는 미국의 주 밑의 행정구역 단위이며, 멤피스는 Tennessee State, Shelby County 소속이다)에 가야 하며, 등록 시 필요한 서류로는 아래와 같다. 보험 가입을 하면 바로 차량 등록이 가능하며, 차량 구입 시 세금을 납부하게 되어 있다.

To register your new vehicle,

- Manufacturer's Statement of Origin (제조자 원산지 증명서)
- New Vehicle Invoice (신차 인보이스)
- Copy of your current registration if transferring your license plate (번호판을 양도하는 경우 현재 등록증)

To register a used vehicle,
- Valid certificate of title properly assigned along with an Odometer Disclosure Statement, if applicable
(유효한 소유권 증명서 Title와 주행 기록계, 해당하는 경우)

- Copy of the current registration if transferring your license plate (번호판을 양도하는 경우 현재 등록증)

새 차와 중고차를 구매하면 자동차 딜러가 차량 등록을 대신해 주므로 크게 신경 쓸 일은 없다.

새 차 가격에 자동차 등록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납부하게 된다. 새 차를 구입하면 딜러는 100~250달러를 부과하고 소비자 대신에 Vehicle Registration / Title Application (MV-82)를 DMV에 제출해 차량 등록을 대신해 준다.

중고 차량을 등록하면 임시 Inspection Notice를 받게 되는데 14일 이내에 Inspection을 받고, 1년짜리 정식 스티커를 붙여야 한다. 카운티에서 직접 운영하는 검사기관과 개인이 운영하는 차량 정비소가 카운티의 허가를 받아 검사를 대행하기도 한다. 가까운 자동차 정비소에서 받는 것이 무난하다.

카맥스(Carmax)를 통하여 차량 구입 시 자동차 등록은 Carmax에서 온라인으로 해주며, 자동차 번호판은 한 달 이내에 거주지 주소로 우편으로 배달된다.

2. 자동차 갱신 등록

미국은 매년 자동차 등록을 해야 하며, 자동차 갱신 시점이 되면 거주지 주소로 우편물이 와서 갱신을 알려 준다. 거주지 주소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온라인으로 자동차세 + 프로세싱 Fee를 지불하고 스티커를 발부받으면 되나, 이사를 하여 주소를 업데이트하려면 새 주소와 함께 2개의 거주 증명서를 가지고 지역 카운티 사무실에 가서 직원에게 보여 주어야 한다. 거주 증명서를 직원이 직접 확인해야 하므로 온라인상으로 주소 변경은 불가하다. (본인 명의로 등록된 각 차량에 대한 주소 변경을 하지 않을 경우 자동차 갱신 통지는 전달이 되지 않는다.)

지역 카운티 사무실은 예약이 되지 않아 현장에 직접 가서 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한 점도 있지만, 온라인의 프로세싱 Fee가 별도 청구되지 않아 자동차세만 지불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 시 차량 1대당 $125, 현장 방문 시 $95 수준이다.)

인정되는 거주 증명서
Current TN Driver License or ID
Current MLGW bill
Current municipality water bill
Current telephone bill (includes home phone and cell phone bills)
Current cable or satellite bill
Real Estate Tax Receipt - must be for taxes paid within the last year
Current rental/lease contract, fully signed by both parties
Current TN Voter Registration card
Current IRS tax reporting W-2 form
Current bank statement (not checks)
Current insurance policy for automobile, health, or life (not wallet cards)
Current employer verification – paycheck/stub, work id/badge

3. 멤피스 지역 카운티 사무실 방문기

집에서 가까운 Poplar Plaza (3412-A Plaza Drive 8:00 AM - 3:15 PM)를 방문했다. 8시 20분경에 도착을 했는데, 이미 긴 줄이 있었다. 여직원이 나와서 8시 번호표를 받은 사람만 줄을 서고, 번호표가 없는 사람에게는 9시 번호표를 나눠 주면서 9시에 다시 오라고 해서 번호표를 받고 8시 45분에 갔더니 이미 9시 번호표를 받은 사람들이 긴 줄을 서 있었다. (9시 번호표를 받고 그냥 줄을 서 있었야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직원이 방문 목적에 대해 Renewing?이라고 일일이 대기자에게 묻는다.

여직원이 사회적인 배려자 (여성, 연로하신 분, 장애가 있는 분 등)를 픽업하여 본인이 담당하는 Express Line으로 먼저 안내하고, 나머지 대기자들은 6명~8명씩 사무실에 입장 "ㄹ자" 형태로 줄을 서서 30~40분 정도는 순서를 기다렸다.

창구 앞에 가니

1. 방문 목적을 물어 "Renewing and updating address"라고 하고

2. Driver License를 요청하여 제출을 하고

3. 거주 증명서 2개 (Rental Agreement, MLGW bill) 서류를 제출했다.

4. 차량 1대당 $95이며, Cash or Card라고 묻길래 "Card"라고 대답을 했다.

5. 이번에 새롭게 변경된 번호판 2개 (비닐 안에는 Shelby County 스티커와 연월이 찍힌 스티커가 포함)를 받았다. (참고로 재정이 충분하지 않은 주에서는 번호판을 자주 변경한다고 한다.)

카운티 사무실 직원의 접객은 친절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으며, 약 1시간 동안 줄을 서 있었기에 다리가 뻐근하고 기다리는 지겨움 때문에 다시는 오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 서비스였다.

미국은 매년 자동차 등록을 해야 하며, 비용은 $100~200로 이는 우리나라로 치면 자동차세에 해당된다. 우리나라는 스티커를 붙이지도 않고 자동차세만 납부하면 자동으로 갱신이 되는 데에 반해 이곳 미국은 연월이 찍힌 스티커를 받아 번호판에 붙여야 하니 참으로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옛날에는 자동차세 연월 스티커를 떼서 훔쳐 가는 일이 빈번했다고 한다. 그래서 연월 스티커를 받으면 번호판에 스티커를 붙이고 칼로 가로, 세로로 줄 라인을 만들어 스티커를 뗄 수 없도록 했다고 한다.

댓글 영역